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 고양이 사람나이로 몇살인가요??

일상이야기/반려견이야기

by 보오경 2020. 4. 9. 01:38

본문

강아지와 고양이의 시간은 인간과 다릅니다!

 

한 살, 두 살 천천히 자라는 인간과 달리, 반려동물은 급속도로 성장해 1년이면 영유아기, 2년이면 성견/성묘로 성큼 자라 버리잖아요! 

 

| 강아지 나이 계산법

 

강아지의 경우 소형, 중형, 대형견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계산합니다.

 

 

- 생후 5개월까지

생후 5개월까지를 영유아기로 봅니다. 이 시기에는 바깥나들이는 삼가고 실내에서 간단한 놀이와 배변 훈련을 하도록 하고,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시기이며, 중성화 수술 계획이 있다면 접종을 마친 후 수술하는 것이 적기입니다.

 

- 5~12개월

성년이 되기 전, 청소년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주인과만 시간을 보내면 분리불안을 겪거나 외부인이 다가오면 경계를 심하게 하고 짖는 아이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산책을 다니며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들을 만나게 해 주면 사회성 좋은 강아지로 키울 수 있습니다. 

 

- 1~4살

청년기. 활동력과 건강이 최고 수준입니다. 함께 산책과 활발한 운동을 즐기도록 하고, 2세를 출산할 계획이 있다면 2~3살 사이에 출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도 아기도 건강할 나이입니다.

 

- 5~7살

중년기. 조금 더 의젓해지며 주인과의 교감이 활발해지고, 근육과 관절이 전과 같지 않으니, 역동적인 활동보다는 함께 여행을 가며 추억을 쌓는 것을 권합니다.

 

- 8살 이후

노년기에 접어드는 나이입니다. 활동력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건강에 신경 써 주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 고양이 나이 계산법

 

물론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길고양이는 3~5년을 넘기기 힘들다고합니다. 반면 집고양이는 10년에서 15년까지는 사는데요. 기네스북에 오른 최장수 고양이는 30살까지 살기도 했다고 합니다.

 

 

 

- 6개월까지

영유아기. 생후 6~7개월이면 영구치가 모두 납니다. 이 때의 자극과 경험이 고양이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고하는데요, 보통 생후 5~6개월 정도에 예방접종을 마치고 중성화 수술을 합니다. 

 

- 6~12개월

청소년 시기. 8개월쯤이 되면 첫 발정기가 옵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고양이라면 탈출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12개월이 되면 성적 성숙이 완료된다고합니다. 고양이는 보통 생후 1년까지 키튼(아기고양이)으로 보고, 키튼용 사료를 급여합니다. 너무 어릴 때는 간식을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1~2살

이때부터는 청년기이므로, 성묘용 사료를 먹입니다. 장난도 많이 치고 호기심이 많은 시기이고, 더 크면 장난감에 반응하지 않을 수 있으니, 흥미를 가질 때 많이 놀아드리도록 하세요.

 

- 3~6살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시기입니다. 다른 고양이들과 싸우고 놀면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정기적 건강검진과 치아관리 등을 잊지 마세요.

 

- 7~13살

이제는 중년입니다. 6~7세부터 노화가 시작되고, 물리적 활동이 줄어들며 잠이 늘어납니다. 낚싯대를 흔들어 줘도 잡지 않고, 바퀴벌레가 지나가도 용서하기 시작합니다. 비만을 주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 13~15살

장년기. 노화가 심화되고, 발톱이 두꺼워지고 흰색 털이 많아집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움직임이 둔해지며 잠자는 시간이 크게 늘어납니다. 하루 종일 창가에 앉아 햇볕을 쬐며 나른나른 잠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15살 이후

노령기. 각종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니 건강에 유의하도록합시다!

 


 

아래 표를 보고 쉽게 우리 강아지 나이를 확인해 보세요 !! 

정확하진 않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반려견은 소형견 기준 테이블입니다!

강아지 나이 잘 알아보셨나요?

강아지들의 시간은 사람의 시간보다 빨리 흐릅니다.

그러니 함께 할 수 있는 행복한 순간 동안 아름다운 추억 많이 만들어주시고 많이 사랑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